연결리스트 구현하기 in C++
연결리스트란?
- 연결리스트(Linked List)이란 여러 자료구조 중 하나로, 하나의 노드가 다음 노드를 계속 가리키는 구조이다.
예를 들어보면 우리가 [2, 4, 3, 7, 8]을 순서대로 스택에 삽입하면, 2를 가진 노드는 다음 노드로 4를 가리키고, 4를 가진 노드는 다음 노드로 3을 가리키는 것이다.
- 아주 쉽게 설명하면, 만화나 드라마의 '다음회에 계속...'이 그 예가 되겠다.
우리가 예를 들어 드라마 1회를 본 다음, 드라마 끝에서 '다음회에 계속...'이라는 문구르 보면, 당연히 다음 회차인 2회를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
코드 소개
C++언어를 이용하여 연결리스트를 구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.
코드
/*
* List.h
*
* Created on: 2017. 4. 15.
* Author: Minsu
*/
#ifndef LIST_H_
#define LIST_H_
#include "Node.h"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string ItemType;
class List
{
int length; // Size of list
Node* head;
bool isFull() const; // Is list full?
int findLoc(ItemType value) const; // return element(which value is 'ItemType value')'s position in list
public:
List(); // Constructor
~List(); // Destructor
void insert(ItemType value); // add element in list
void remove(ItemType value); // delete element which value is 'ItemType value'
void print(); // print all elements in list(ascending sort)
int size() const; // return list's size
};
#endif /* LIST_H_ */
/*
*List.cpp
*
* Created on: 2017. 4. 15.
* Author: Minsu
*/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"List.h"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string ItemType;
List :: List()
{ // Constructor
length = 0; // list's initial size is 0
head = NULL;
}
List :: ~List()
{ // Destructor
Node *tmpPtr = NULL;
while(head != NULL)
{
tmpPtr = head;
head = head->next;
delete tmpPtr;
}
}
bool List::isFull() const
{ // Is list full?
Node *location;
try
{
location = new Node;
delete location;
return false;
}
catch(std::bad_alloc exception)
{
return true;
}
}
void List :: insert(ItemType value)
{ // add element in list
if(isFull())
{ // List is full
cout << "Error: the list is full." << endl;
}
else
{ // List isn't full
Node *tmpPtr;
tmpPtr = new Node;
tmpPtr->info = value;
tmpPtr->next = head;
head = tmpPtr;
length++; // increase list's size
}
}
void List :: remove(ItemType value)
{ // delete element which value is 'ItemType value'
Node *location;
if(findLoc(value) == 1)
{ // if element is first-node
location = head;
head = head->next;
}
else
{ // if element isn't first-node
Node *predLoc = head;
for(int i = 1; i < findLoc(value) - 1; i++)
{ // connect nodes(before node which have element('value')) to each's next nodes
predLoc = predLoc->next;
}
location = predLoc->next;
predLoc->next = location -> next;
}
length--; // decrease list's size
delete location;
}
void List :: print()
{ // print all elements in list(ascending sort)
Node *a = head;
Node *b;
string tmp;
Node *tmpPtr = head;
for(a = head; a != NULL; a = a->next)
{ // ascending sort
for(b = a->next; b != NULL; b = b->next)
{
if(a->info > b->info)
{ // Swap
tmp = a->info;
a->info = b->info;
b->info = tmp;
}
}
}
while(tmpPtr != NULL)
{ // repeat from start to end
cout << tmpPtr->info << " ";
tmpPtr = tmpPtr->next;
}
cout << endl;
}
int List :: findLoc(ItemType value) const
{ // return element(which value is 'ItemType value')'s position in list
Node *location = head;
int position = 1; // start position is 1
while(location != NULL)
{ // repeat from start to end
if(location->info == value)
{ // if you success in find
break;
}
else
{
location = location->next;
position++; // increase position
}
}
if(location != NULL)
{ // if you success in find
return position;
}
else
{
return -1;
}
}
int List :: size() const
{ // return list's size
return length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