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문자열
• C++ 에서는 문자열을 두가지 방법으로 표현 가능
• char형 배열을 이용하여 문자열을 저장하고 문자열의 끝에 NULL문자를 추가하는 방법(C의 문자열 사용 방식)
• 문자열을 다루기 위한 STL(Standard Template Library)인 string 제공(#include <string>을 이용하여 사용)
1-1. 라이브러리 함수 (cstring)
1-2. 라이브러리 함수 (STL string)
2. OOP의 특성
• 추상화 :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개략화 하는 것
• 캡슐화 :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
• 은닉화 : 다른 객체에게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
• 상속성 :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물려받는 것
• 다형성 : 객체가 연산을 수행하게 될 때, 각 객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
3. 클래스
• 기본 자료형으로 인식해 주지 않는 C언어의 구조체에 대한 불만으로 등장
• 구조체 변수를 선언할 때 struct Car a; 와 같이 사용
• 클래스 = 구조체 + 함수
• 추상화된 데이터로 사용자 정의 자료형을 정의하는 것
3-1. 클래스의 구성
• 클래스 = 객체의 설계도
• 클래스는 멤버 변수(속성)와 멤버 함수(동작)로 구성
3-2. 접근 제어자
• private은 전용부분
• 변수나 함수는 오직 해당 객체 내부의 멤버함수만이 사용
• 외부에 대해 자료의 정보가 은폐
• 전용부분에는 함부로 변경되어서는 안될 자료와, 객체 외부에서 호출되어서는 안될 멤버함수를 정의
• public은 공용부분
• 객체 외부에서 사용될 수 있는 변수나 함수가 정의
• 클래스 정의 시 키워드 private이 생략되면 public 키워드가 나올 때까지의 부분을 전용멤버로 간주
3-3. 객체의 일생